본문 바로가기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 7회대회

환영의 글

2016 제7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환황해권 해양교류와 미래"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는 2009년 목포(증도)에서 제1회 대회를 개최한 이래 2011년 삼척(울릉도, 독도), 2012년 여수(금오도), 2013년 여수(경도, 개도), 2014년 경주(동해안), 2015년 목포(흑산도, 홍도)에서 제2~6회 대회를 개최하면서, 이제 대표적인 도서해양 종합학술대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간 여섯 차례에 걸쳐 1,000여명의 학자들이 모여 1,000여개의 도서해양 관련 주제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성과를 올리면서 이미 도래한 ‘해양의 시대’를 화두삼아 학술난장을 펼쳤습니다.

올해 제7회 대회는 해양레저와 관광의 도시 충남 당진에서 개최합니다. 충청남도, 당진시에서 후원하고,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세한대 당진캠퍼스 산학협력단,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충남연구원,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등이 공동 주최·주관합니다. 대회 후 답사는 당진을 중심으로 서해안지역의 해양문화를 답사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습니다.

대회 진행을 간략히 소개하면 첫째 날에는 대주제를 중심으로 전체회의 및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둘째 날에는 참가 신청자 전원이 발표하는 분과회의 및 융합토론을 진행하며, 마지막 셋째 날과 넷째 날에는 참가자 전원이 내포만 해양문화를 답사하고 해양레저 체험을 진행합니다.

분과회의는 도서해양에 관심이 있는 모든 연구자(전공 불문)에게 개방되어 있고, 참가자 전원이 발표하고 만들어가는 open forum으로 운영됩니다. 전체회의와 분과회의에서 발표하는 모든 분들의 경비 일체(숙·식·답사 등)는 주최 측에서 부담합니다.

2016. 03.

제7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조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