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 5회대회

환영의 글

제5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에 초청합니다.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는 2009년 목포(증도)에서 제1회 대회를 개최한 이래 2011년 삼척(울릉도, 독도), 2012년~2013년에는 여수(여수세계박람회, 금오도, 개도)에서 제3회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간 네 차례에 걸쳐 600여명의 해양문화학자들이 모여 600여개의 해양 관련 주제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성과를 올리면서 이미 도래한 ‘해양의 시대’를 화두삼아 학술난장을 펼쳤습니다.

올해 5회 대회는 경북 경주에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경상북도에서 2014년을 ‘해양실크로드 탐사의 해’로 정하여 동아시아 해양실크로드 탐사를 계획하고 있고,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대회 후 답사는 경주와 울산을 중심으로 한 경북 해안지역을 탐방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대회 진행을 간략히 소개하면 첫째날 전체회의는 “해양실크로드와 항구, 그리고 섬”을 주제로 진행하고, 둘째날에는 참가자 전원이 발표하는 분과회의 및 융합토론을 진행하며, 마지막 셋째날에는 경북 동해안 지역을 답사합니다.

분과회의는 도서·해양문화에 관심이 있는 모든 연구자에게 개방되어 있고, 참가자 전원이 발표하는 open forum의 개념으로 운영됩니다. 여러 연구자들의 분과회의 발표 신청을 기다립니다.(선착순 원칙 200명에 한함)

모든 경비(숙·식·답사 등)는 주최 측에서 부담합니다.

제5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조직위원회